후기

[라인] 2021 하반기 SW개발 신입 LINER 공개채용 코딩테스트 후기

pythaac 2021. 11. 18. 17:15

  지난 9월 11일 총 3시간동안 라인 공채 코딩테스트에 응시했습니다. 총 6문제를 풀어야했고, 짧은 시간에 많은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만큼 극악의 난이도는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인 문제를 공유할 수는 없지만, 제가 생각하는 주요 문제해결요소와 느낌을 짧게 공유해보려 합니다.

 

1. 배열

  첫 번째 문제는 배열과 관련한 문제였습니다. 배열 내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그룹을 찾는 방식으로, 배열의 linear한 특성와 인덱스를 활용하여 조건을 만족하는 그룹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2. 슬라이딩 윈도우, 구현

  두 번째 문제는 효율적인 완전탐색을 위한 슬라이딩 윈도우를 활용하고, 까다로운 조건을 확인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문제였습니다. 문자열 활용도 요구되어, 짧은 시간안에 구현하기는 조금 헷갈릴 수 있는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3. 큐, 구현

  이번에 제가 응시한 코딩테스트들에서 자주 보였던 유형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문제였습니다. 조건이 복잡하여 큐를 잘 활용해야 문제를 단순화시킬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생각하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실무에 가까운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4. 수학

  수학관련 문제도 자주 보인 유형 중 하나였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는 실수로 인해 완벽하게 풀어내진 못했지만... 규칙성을 찾을 수 있으면 꽤 간단하게 풀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5. 문자열, 구현

  문자열 성격이 강한 문제입니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을 본 적이 없어서 나름의 규칙을 만들어서 구현했는데, 어느 정도는 근접했던 것 같습니다. 문자열 관련된 알고리즘을 모르면 당황할만한 문제였습니다.

 

6. 문자열, 해시

  문자열을 해석하고 조건에 맞게 해시 테이블을 응용하여 조건에 만족하는 결과를 도출하는 문제였습니다. 크게는 문자열과 해시 성격이 강하다고 느끼지만, 역시 까다로운 조건에 맞게 구현을 해야합니다.

 

 

결과

 

  감사하게도 통과는 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를 전부 풀긴 했지만, 확인해보니 작게작게 실수한 문제가 많았습니다. 카카오와 비교해서 문제수는 비슷하고 시간은 반 정도라 뭔가 급하게 풀었던 기억이 있네요. 전체적으로 짧은 시간에 비해 확인해봐야할 조건들이 많은 구현문제들이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테스트 보시는 분들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