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카카오] 2022 신입 개발자 블라인드 채용 1차 코딩테스트 후기

pythaac 2021. 11. 17. 19:31

 

  지난 9월 11일 총 5시간동안 카카오 공채 1차 코딩테스트를 응시했습니다. 여러 코딩테스트를 많이 경험하신 분들도 카카오 공채는 높은 난이도와 긴 시간에 힘들어하는 테스트입니다. 총 7문제를 풀어야했으며, 이 문제를 모두 풀기위해 5시간은 길지 않은 시간이고, 생각보다 시간이 빨리 지나갑니다. 자세한 문제는 추후 프로그래머스에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매우 간단하게 제 생각만 공유해보려합니다.

 

1. Hash

  Hash table을 조건에 맞게 사용하는 문제였습니다. 중복, 카운트와 같은 조건으로 Hash table을 구성하여 결과물을 간단하게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2. 수학, 문자열

  수학을 활용한 문자열 문제였습니다. 올해 여러 테스트를 응시하면서 느꼈는데, 소수 관련한 문제를 많이 봤던 것 같습니다. 카카오 테스트가 검색이 가능했는지 기억은 나지 않지만... 아마 검색이 가능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재귀도 잘 사용하면 편하게 풀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3. 구현

  조건을 확실하게 확인해야하는 구현문제였습니다. 조건이 헷갈릴 수도 있게 주어졌지만, 코딩테스트에서 자주 나오는 구현 문제에 비해 친절한 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차근차근 조건에 맞게 구현하여 누적된 값을 도출하는 문제였습니다.

 

4. (어려움) 완전탐색

  데이터의 크기가 크지 않기 때문에 완전탐색으로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완전탐색을 구현하기도 복잡하고, 조건도 까다로워 구현하기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모든 케이스를 전부 탐색하고 해당 케이스마다 조건을 확인하기위해 꼼꼼히 확인해야하는데, 발생한 실패 케이스를 찾기 위해 시간을 더 들였던 문제였습니다.

 

5. 트리, 완전탐색

  이 문제를 푸는 방식에 대해서 여러 이야기가 오고갔던 핫한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완전탐색을 이용하여 생각보다는 어렵지 않게 풀었던 문제였습니다. 데이터 크기도 크지 않아서 완전탐색에 문제가 없었으며, 트리의 특성을 이용하면 탐색을 구현하는데에 어려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6. (어려움) 누적합

  이 문제는 효율성이 핵심이었던 문제였습니다. 구현 자체는 많이 접해봤던 유형이었는데, query마다 결과를 갱신할 경우 시간초과가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는 누적합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시간초과없이 풀 수 있습니다. 이번 코딩테스트에서 빈번히 보였던 유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결국 효율성을 해결하지 못하고 마친 문제였습니다. 누적합은 아래 문제를 풀어보시면 감이 오실거라 생각하니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9951

 

19951번: 태상이의 훈련소 생활

2020년 5월 14일 논산훈련소에 입대한 태상이는 첫 총기 훈련에서 가스 조절기를 잃어버리는 중대한 실수를 범했다. 그로 인해, 태상이는 조교들에게 눈총을 받게 되었다. 조교들은 태상이에게 연

www.acmicpc.net

 

7. (어려움) ???

  마지막 문제는 해법이 명료하게 떠오르지 않아 제대로 풀지 못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나름의 규칙을 세우고 구현했는데... 얼마나 맞췄는지 기억은 나지 않지만, 이 문제보다 다른 문제에 더 시간을 쓰자는 생각으로 풀었습니다. 아마 가장 마지막에 이 문제를 잡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결과

 

 

  다행히 1차 코딩테스트는 통과했습니다. 저는 7번 문제와 6번의 효율성을 제외하고 5.5문제를 풀었습니다. 이번 2022 카카오 코테가 쉬웠다는 평가들이 많았는데, 다 풀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테스트의 벽을 넘은 것은 기분이 좋았네요. 준비하시는 분들도 화이팅하세요!